Santa Margherita, Chianti Classico, Red wine

산타 마게리타, 끼안티 클라시코

 


 

▲ 산타 마게리타 끼안티 클라시코

 

 

종 류

레드와인

당 도

드라이와인

용 도

테이블와인

생산국

이탈리아(Italy)

생산지

Toscana

제조사

산타 마게리타

품 종

Sangiovese 100%

용 량

750ml

알코올도수

13.5%

음용온도

18~20℃

어울리는 음식

육류, 치즈

맛과 향

딸기, 바닐라, 오크

 

Santa Margherita, Chianti Classico

 


 

집에 손님이 와서, 양주와 일품소주, 와인을 샀다. 와인은 코스트코에서 2만 원 대의 스페인 와인과 이태리 와인 2병을 샀는데, 손님과 함께 스페인 와인을 마시고, 이태리 와인은 따지 않아 혼자 마시게 되었다. 스페인 와인은 맛이 괜찮아서 좋았는데, 이번에 딴 산타 마게리타의 끼안티 클라시코는 생각보다 개인적으로는 맞지 않았다. ㅠ.ㅠ

 

 

산타 마게리타의 제품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나온 와인이라고 하지만, 회사가 이태리의 유명한 와인 회사이며 역사가 깊어 고급와인이라고 하는데, 처음 따자 마자 마셨을 때에는 보관이 잘 못 된 것인지 와인의 빛이 약간 탁하며, 약간은 역한 맛이 났다. 그래도 산화가 좀더 되고 시간이 지나니 산도의 맛과 와인의 향이 나기 시작해서 그때는 좀 마실만 해졌다.


 

농도나 무게감은 깊지는 않고 산도감이 높으며, 잔잔한 단맛에 알콜향도 조금 난다. 오픈 후에 가볍게 날린 후에 마시는 것이 더 좋았고, 평소 온도 보다는 약간 시원하게 마실 때가 더 좋았다. 처음에는 거친 맛이었다가, 시간이 조금은 지나야 본연의 맛이 나는 와인이었다. 육류 치즈와 어울린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는 달달한 음식과 더 어울렸다. 



병에는 이탈리아 이탈리아의 포도나무와 올리브, 사이프러스로 뒤덮인 토스카나(Toscana)지방에 있는 끼안티 (Chanti)지역의 와인에 부착된 표식인 '검은수탁(Black Rooster)' 표시가 있다. 토스카나 주의 완만한 경사지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와인을 생산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지닌 이탈리아 와인의 대명사로 여겨지는 곳이 끼안티이고 우리 나라에도 유명한 와인이라고 한다.



검정 수탁 문양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는다고 한다. 피렌체와 시에나 사이 끼안티 클라시코 지역의 언덕에 자리한 이곳은 고지대라 한 때 군사전략적 요충지 였다고 합다. 토스카나 지역의 맹주 자리를 놓고 이 지역에서 피렌체와 시에나가 치열한 전투를 하다가 닭을 한 마리씩 준비하여 아침에 먼저 우는 닭의 지역이 승리하는 것으로 하였다. 두 지방 모두 동의하고 피렌체에서는 닭을 굶기고 시에나는 배불리 먹었다. 결국, 배가 고픈 닭이 먼저 울었고 피렌체가 승리하게 되었다. 끼안티 클라시코 와인은 수탉문양은 평화의 상징이자, 전장이었던 끼안티 클라시코 지역을 의미하는 표식이 되었다고 한다. 13세기의 이탈리아 설화이지만 ,이렇게 해서 검은 수탉이 탄생해서 18세기부터 끼안티 와인에 쓰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게다가 끼안티 와인은 D.O.C.G(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로 선정되었다. DOCG는 D.O.C인가를 받은 와인 중 농림부의 추천을 받아 법률로 품질기준을 규정한 우량 와인만으로 선정된 명칭이다. 이탈리아 와인 중 최고등급에 속하는 것으로 이 기준은 D.O.C와 같으나 5리터 이상의 용기로 판매 금지, 병입은 와인시음위원회의 심사에서 합격할 것과 같은 것을 추가로 규정하고 있다. D.O.C.G의 인증을 받은 지역은 Barolo, Barbaresco, Brunello di Montalcino, vino Nobile di Montepulciano, Chianti, Chianti Classico, Albana di Romagna가 있다.



스토리 텔링은 괜찮았고, 평가도 좋은 것 같은데, 개봉하고 좀 지난 후의 맛은 좋았지만, 첫 인상이 좋지 않았고, 후에도 신맛이 좀 나서 개인 취향에는 맞지 않았던 와인이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