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병천순대 

청화집




▲ 순대국밥


순대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은 서울의 신림동과 천안 병천순대이다. 신림동은 다들 어디에 있는지 잘 알지만 병천순대는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병천은 천안에 위치한 곳이다 1991년까지는 천원군이었는데, 천원군과 천안시가 통합하며 지금은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이다. 병천은 내천이 만나는 곳으로 아우내라고도 한다. 아우내 장터는 유관순 열사가 3.1 만세 운동을 한 곳으로 유명하다. 병천의 중심에는 아우내 장터가 있고 순대 타운이 형성되어 있다. 유명한 곳은 충남집, 박순자 아우네 장터 순대, 청화집, 쌍둥이 순대 등이 있다. 


▲ 천안 병천 청화집


▲ 청화집


병천 순대가 워낙 순대로 유명하다보니 여러 식당에 방송국 출현 문구가 쓰여 있다. 충남집은 1박2일 등에도 나오고, 이곳 청화집도 다양한 방송에 나왔는데, 가장 최근에 나온 것이 알뜰신잡 이다.


▲ 병천 청화집 


밖에서 보면 식당이 작아 보이는데, 실내는 생각보다 넓고, 일반적인 시닥의 모습이다.


▲ 청화집 실내


▲ 얼큰한 순대국밥


청화집에는 독특하게 매운 순대국밥이 있다. 얼큰한 순대국인데, 매운 맛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먹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순대국밥과 얼큰한 순대국밥은 6.0원을 하고 있어 저렴하다.


▲ 매운 순대국밥


일반적인 하얀 색의 순대국밥은 약간 심심한 맛이 나는데, 냄새가 나지 않고 깔끔한 맛이다. 새우젖 등으로 간을 하면 맛이 적정해진다. 약간은 심심한 듯한 국물에 비해 순대 자체의 맛은 꽤나 고소하고 좋다.


▲ 하얀 국물의 순댓국


▲ 병천 순대국밥



+ Recent posts